본문 바로가기
IT, 영상, 모션그래픽 (교육)

(2탄)부경대 영상, 디자인학과는 어떨까? [수시/정시 평균등급 입결]

by 소복소보로 2020. 8. 17.

저번 포스팅에서 국립대인 부산대학교의 디자인 관련 학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찬가지로 국립대인 부경대의 디자인 관련 학과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2탄. 두번째 부산지역 대학교 中 부경대학교

부경대학교 캠퍼스 전경, 부경대 홈페이지 포토갤러리 사진

부경대학교의 디자인 학과는 따로 예술대학이 있지 않고, 인문사회과학대학에 속해있습니다.

영상관련 학과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학부에는 시각디자인과와 공업디자인학과가 있습니다.

각 과의 모집인원을 알아보자면 시각디자인학과와 공업디자인학과 모두 각각 25명을 뽑습니다. 

1. 수시/내신등급

- 부경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의 2020학년도 정시모집 수능등급은 평균 4.03등급입니다. 

- 부경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의 2020학년도 정시모집 수능등급은 평균 4.44등급입니다.

+ 두 과 모두 실기/면접이 따로 또 있어서, 실기점수와 면접점수를 모두 합산해서 최종 결과가 나옵니다.

 

★ 더 확실하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부경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입학도우미'메뉴를 선택하시고, 자료실에 들어가시면 (2020학년도 정시모집 대학입학성적 결과)라는 글이 상단에 떠 있습니다. 그 글에서 엑셀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더욱 정확하게 교과/수능등급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경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 2020학년도 정시/수시모집 대학입학성적 결과

2. 각 전공 소개

- 부경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기업 아이덴티티 디자인(로고,컨셉디자인), 광고디자인(제품,서비스), 편집디자인(출판물),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라피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2D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여러 다양한 작업들을 하게 됩니다.

 

학과 홈페이지의 교육목표에 따르면, 1학년에서는 시각 디자인과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이론을 습득하고 판단력을 길러 2,3,4학년에서는 다양한 실습, 디자인 경험을 제공하여 각종 매체에 대한 이해와 창조 및 활용능력을 기른다고 적혀있습니다. 2D그래픽 디자인(일러스트,편집디자인,타이포)에 대해 집중적으로 배우는 학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경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에서는 해양디자인, 공공디자인,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학과에서는 제품 디자인과 산업기기디자인, 공공디자인, 가구디자인, 실내 디자인, 조명 디자인 등 '제조업 디자인' 엄체 및 디자인 전문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을 취득하게끔 학습한다고 합니다.

 

학과 홈페이지의 교육목표에 따르면, 1학년때는 산업,공공분야에서 사용되는 제품들의 쓰임새와 그 감성, 이해를 배우며 다양한 조형실험을 경험하며 종합적인 표현능력 개발에 중점을 두는 수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2,3,4학년때는 디자이너가 갖춰야 하는 창의력, 사고력 등 전문적인 작업능력을 기르기 위한 디자인 교육경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배우게 될 교과목들을 보면, 제품 모델링, 공간과 환경에 대한 디자인 등에 대해서 배웁니다. 움직임이 없는 2D그래픽 3D그래픽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 같습니다.

 

3. 전망, 진로

시각디자인학과는 편집디자인,웹디자인,포장디자인,광고디자인 등 디자인기획 전문회사의 디자이너 길을 가게 될 것입니다. 사실, 2D기반 그래픽 디자인이 잘 다져져있으면, 영상관련 2D혹은 3D툴을 추가로 배우게 되면 더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tip_학과 과정속에서는 영상관련 수업이 없더라도 추가로 4년 대학교 다니는 중에 배우게 된다면 졸업 후 진로의 길은 영상디자이너로도 확장될 수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관련 진로 분야로는 블로그 내 다른 포스팅에서 상세하게 설명해놓았습니다. 또는 코딩을 배워서 웹디자인쪽으로 웹퍼블리셔가 된다면 이쪽으로도 좀 더 넓은 방향의 진로를 가질 수 있게 될것입니다.

 

공업디자인학과는 가구디자이너, 자동차 디자이너, 제조분야 기술기능계 강사 등의 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분야 또한 다루는 툴만 추가로 배우게 된다면 여러 분야로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이 4년간 학습을 통해 잘 다져진다면, 영상툴이나 3D툴 코딩프로그램 등 추가로 툴들을 배우게 된다면 나아가게 될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