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영상, 모션그래픽 (교육)

디자이너의 유튜브 "Vimeo" 비메오 사용법

by 소복소보로 2020. 8. 18.

Q. "영상" 감독과 디자이너들은 일할 때, 서치 할 때, 어떤 플랫폼을 자주 이용할까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플랫폼으로 그 유명한 "유튜브"일까요?

A. 물론 유튜브도 서치용으로 사용할 때가 종종 있지만, 오락적인 콘텐츠가 주가 되는 유튜브보다는 주로 "비메오"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비메오라는 플랫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메오 사용방법

 

 

1. 비메오 창을 띄웁니다. 가입을 합니다.

1. 검색창에서 비메오를 쳐서, 비메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뜨게됩니다. 그러면, 먼저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유튜브와 달리 비메오는 자신이 팔로우한 영상들을 중심으로 보게 되는 구조라서 영상을 시청하시려면, 가입을 해야 합니다.

 

 

2. 시청할 컨텐츠를 찾아보세요를 들어갑니다.

2. 가입을 하시고, 왼쪽 상단 비메오 로고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보이게 됩니다. 아직 업로드한 동영상도 없고, 유튜브처럼 추천 영상들도 없습니다. 그래서 직접 본인이 찾아서 피드를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그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바로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시청할 콘텐츠를 찾아보세요" 파란 글씨를 클릭해 들어가 줍니다.

 

 

3. 시청할 컨텐츠를 들어가시면 STAFF PICK 비메오 스태프들의 선택을 받은 퀄리티 있는 영상들이 나열되어있는 것을 보시게 됩니다. 그 중 마음에 드시는 영상을 들어갑니다.

 

3. "시청할 콘텐츠를 찾아보세요"를 들어가게되면, STAFF PICK이라고 비메오에서 잘만들었다고 선택받은 영상들이 몇몇개가 뜨게됩니다. 상당히 고퀄리티가 많고, 시간을 많이 투자하여 만든 영상임이 썸네일부터 느껴집니다. 주로 비메오는 영화, 광고감독들과 디자이너들이 주로 사용하는 플랫폼이고, STAFF PICK에 들었다는 것은 본인을 알리고, 자랑스럽게 생각해도 될 선택받음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한국 작품들도 스태프픽을 받은 영상들을 종종 본 적이 있습니다.

여러 컨텐츠 영상들 중 끌리는 영상을 들어갑니다. or 오른쪽 상단에 본인이 원하는 영상키워드 서치합니다.

 

4. 그러면 아래 하단의 사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영상을 들어간 후

 

(1) 영상 제작자를 팔로우하고 오른쪽 상단의 하트를 눌러줍니다.

 

(2) 그렇게 되면 "좋아하기"란에 이 영상이 모이게 됩니다.

 

(3) 좋아하기를 들어가면 본인이 하트를 누른 영상들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레퍼런스를 모은다는 느낌으로 마음에 드는 영상들은 좋아하기를 눌러줍니다.

 

(4) 다시 왼쪽 상단 비메오 로고를 클릭합니다.

 

(5) 그러면 아래 사진 5번과 같은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거기서 "내 피드"의 모두 보기를 클릭해줍니다.

 

- 모두 보기가 안 뜨는 경우, 좀 더 많은 영상들을 서치 해서 팔로우와 좋아요를 눌러줍니다.

- 스태프 픽 영상 말고도,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모션그래픽", "모션그래픽 릴", "Motion Design" "Motion Graphics" "Design Reel" "Title" "Title Sequence" 등등 관심 있는 영상 키워드를 검색하셔서 팔로우와 하트를 눌러주면서 피드를 늘려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6) 모두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 사진 하단과 같이 "내 피드"가 뜨게 됩니다.

 

(7) 스크롤을 내리시면 본인이 팔로우한 사람들이 올린 영상들과, 팔로우한 사람들이 좋아요 누르는 영상들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비메오 사용방법 순서

 

비메오의 장점, 디자이너들이 쓰는 이유

 

- 팔로우한 사람들이 "좋아요"누른 영상들을 함께 본다는 것입니다. 유튜브와는 피드를 보는 방식이 다릅니다.

 

- 내가 팔로우한 사람들이 좋아요 누르는 영상들은 내 취향과 비슷할 수 있고, 그들이 보는 좋은 고퀄리티의 다양한 영상들을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이 비메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 또한 디자이너들이 비메오를 "레퍼런스"찾는 용으로,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매일 보는 사이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