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영상, 모션그래픽 (교육)

(3탄)동아대 영상, 디자인학과는 어떨까? [수시/정시 평균등급 입결]

by 소복소보로 2020. 8. 17.

3탄. 세 번째 부산지역 대학교 中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홈페이지 승학캠퍼스 사진

1,2탄에서 부산지역의 대학교 중 부산대, 부경대의 디자인 관련학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립대학교인 동아대학교의 디자인 관련 학과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아대학교의 디자인학과디자인환경대학에 소속되어있습니다.

디자인환경대학에는 '산업디자인학과'가 있는데 전공은 시각미디어 디자인 전공 와 제품 스페이스 디자인 전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산업디자인학과의 모집인원을 살펴보자면, 수시(잠재능력 우수자 전형)로 10명과, 정시(+실기)로 20명을 뽑습니다. 총 30명을 뽑고 있습니다.

 

1. 수시/내신등급

-동아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 2020년도 수시모집 평균등급은 3.81등급입니다.

-동아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 2020년도 정시모집 평균등급은 4.17등급입니다.

 

수시모집인 잠재능력우수자전형은 학생부 전형 서류평가로, 학교 생활 기록부의 모든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평가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교과 등급만으로 합격여부를 확정하기는 어렵기에,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교과/수능 등급 외에도 디자인과의 경우 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실기'부분이 있기에 미술학원을 다니며 준비하고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 더 확실하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동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안내 메뉴의 '대학입학'에 들어가셔서 입학관리처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새창이 뜨면 오른쪽 하단 '전년도 입시결과' 메뉴를 선택 후 수시/정시 중 궁금한 자료에 들어가시면 (2020학년도 동아대학교 입시전형 결과)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수시모집 같은 경우 학생부 종합, 학생부 교과 실기의 전형 결과를 보실 수 있고, 정시모집 또한 입시전형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시결과 : 위 별표글을 통해 들어가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전공 소개

- 동아대학교 시각미디어지자인전공에서는 광고/포장/CI 등 시각디자인과 새롭게 떠오르는 디지털 미디어에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학습하며 나아가 디지털디자인과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을 배우게 됩니다.

 

이 전공의 학과 홈페이지의 교과과정을 살펴보시면, 1~2학년에는 그래픽디자인과 웹디자인, 광고디자인을 배우고 3~4학년에는 편집디자인, 인터렉션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영상디자인, 프로모션 디자인 등 다양한 콘텐츠의 디자인들을 배워나가게 됩니다.

 

- 동아대학교 제품스페이스디자인전공에서는 생활제품과 전자제품, 운송기기 등 산업제품 디자인들을 중심으로 배우며, 공간을 디자인하는 스페이스 디자인을 학습하게 됩니다. 각 영역별 디자인과 사용자의 특성들을 공부하며, 사용자들의 요구와 경험들을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구현 가능한 제품 스페이스 디자인을 배우게 된다고 합니다.

 

이 전공의 학과 홈페이지의 교과과정을 살펴보시면, 제품디자인을 중심으로 배우며, 조명, 공간, 가구 디자인 등의 분야로 나아갈 수 있게끔 수업이 구성되어있습니다. 2D, 3D, CAD(CAID) 등의 툴들을 배우는 수업 또한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3. 전망, 진로

산업디자인학과의 진로방향은 아주 다양합니다. 대기업인 삼성, LG, 현대를 비롯한 제조업관련 중소기업 또는 대규모 광고회사와 에이전씨에 디자이너로 가게 될 방향이 있습니다.

 

-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은 학과 홈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기업체 홍보부서 및 디자인 부서, 광고대행사, 방송사, 신문사, 출판 편집디자인 회사, 캐릭터 디자인 회사, 그래픽 디자인 회사, 포장디자인 회사, 게임회사, 인터페이스 디자인 회사, 브랜딩 디자인 회사, 웹디자인 전문회사, 프로모션 디자인 회사, 포스터 디자인 스튜디오, 교육계(교수 및 교사) 등의 진로방향이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아무래도 시디과 전망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예전 제가 올린 포스팅에서 설명했던 회사들 소개처럼 아래와같은 진로방향이 있습니다.

https://goodmorningsun.tistory.com/11

 

영상 모션그래픽 전망, 어떤 회사가 있는가? 현업 포트폴리오 준비 (3탄)

- 모션그래픽이란? 모션그래픽은 우리가 보는 TV 광고나 영화 타이틀, 애니메이션, 게임 프로모션, 홈쇼핑 등의 다양한 매체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영상 결과물에 들어가는 그래픽 요소들을 ��

goodmorningsun.tistory.com

 

- 제품스페이스디자인전공가전제품, 자동차, 생활제품, 가구 등 제품 디자인을 하는 디자인 회사 또는 기업에 디자인팀으로 들어가거나, 공공디자인, 환경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등 공간을 디자인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나 정부기관에서 일하는 진로방향이 있습니다. 

 

두 전공의 취득가능 자격증으로는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제품 디자인산업기사,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Tip. 자격증은 디자이너로 일하는데 있어서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학부생활 동안 자격증과 관련한 공부보다는 '포트폴리오'로 쓸만한 작품들을 만드는 게 더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