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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영상, 모션그래픽 (교육)

콜로소 양수진_모션그래픽 강의 후기+영상과제첨부(2D캐릭터 애니메이션)

by 소복소보로 2020. 9. 19.

모션디자이너 양수진 강의

두번째. 콜로소(Coloso) 모션 디자이너 양수진 "생동감 있는 2D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노하우" 강의 후기

 

초반에 들었던 박성우 디자이너의 "애프터 이펙트로 만드는 감각적인 2D 모션그래픽" 후기포스팅을 끝으로,

9월들어 듣게된 양수진님 강의를 8강까지 듣고(절반정도) 난 복습용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의 복습용 Tip 주요 15가지 팁

양수진님 강의는 한마디로 "키감"을 길러주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따라해봐야지 늘수 밖에 없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복습용으로 메모해놓은 팁들을 알려주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널을 하나 만들어서 shift 누른채로 페어런트 연결하면, 연결한 레이어의 중심점과 널레이어가 같게된다.

2. Create Nulls From Paths

-> 팔이랑 손 만들 경우, 팔을 펜툴로 path로 만들때 -> path에 따라 손이 따라오게 만들고 싶으면

팔path를 선택후, Trace Path를 눌러준다. 그럼 트레이스 널이 생성되는데, 그 널의 loop와 키 잡힌걸 다 해제시킨다.

그 후, 손을 그 트레이스 널에 페어런트 걸면

path에 따라 손이 따라오게 만들 수 있다.

3. 널레이어 하나로 눈 감았다 떴다 하는거 opacity 조절하기.

-> 뜬거 opacity키를 알트키 누르고 돼지꼬리 익스프레션을 널레이어에 연결시킴.

-> 감은거 opacity키를 알트키 누르고, 익스프레션 창에 100- 먼저 쓰고, 돼지꼬리 익스프레션을 널 레이어에 연결시킴.

이렇게 하면 널의 오퍼시티 하나로 떴다 감았다 하는거 조절 가능. (hold keyframe 사용)

4. path를 looping 시켜주는 Expression

valueAtTime(time%key(numKeys).time)

5. Round Corner는 linear로 패스 만들어야 적용가능.

6. Set matte - alpha channel / full / off 여기에 키값 찍어준다. (보였다 안보였다할때)

7. 펜툴 패스로 도형 만들었을때, add기능에서 merge를 통해 subtract add intersect (일러스트에서 pathfinder처럼 기능) 사용가능.

※ 구글에서 walk cycle / run cycle 치면 많이 나오므로, 이 사이클 참고해서 작업하기.

8. 루핑 애니메이션 알때는 0프레임부터 키찍지 말고 1초정도에서부터 시작해서 키찍는다.

9. pose to pose : 홀드키프레임으로 포즈들을 잡아준다.

마커로 액션1 액션2 액션3 이렇게 표시를 미리 해놓는다. (shift + 숫자)

첫프레임과 마지막프레임은 똑같이 해야 루핑가능.

10. warp 기능쓰기. (sqaush&stretch기능으로!)

워프에서 Bend와 Vertical Distortion에 키값 각각 줌으로서 스쿼시 앤 스트레치 기능 할 수 있음! (또잉또잉)

11. 솔리드나 쉐입레이어 중간에 반원키 클릭하면 adjustment 레이어 기능 할 수 있음. -> 반원키 클릭한 이 레이어에 fill 값 주고, fill안의 오퍼시티값 0%로 해주면 매트기능으로 이용가능함!

12. posterize time : 뚝뚝 끊어지게 보여줌.

13. 타임 리맵 Time Remap : ctrl + alt + T

14. AnimDessin2 플러그인? 스크립트?

+ Rimber 리깅 , +키값 그래프값 복사하는 스크립트

15. particular 파티큘러

velocity : 파티클이 생성될때 나아가는 힘

particle에서 color over life 조절 ( Random from Gradient), color random 0%

Aux System : Continuously로 바꿔줌

-> 파티클 입자(알갱이) 안에 또 파티클이 생기게 하는것. 촘촘하게 만들어서 라인처럼 보이게 하려면 particles/sec 개수 늘려준다.

-> 컬러를 Emitter와 같은 색상 유지하게 하려면, Color from Main값을 100%로 바꿔준다.

 

과제영상후기

8강까지 듣고, 여러 복습예제들 중 하나를 골라서 만들어봤습니다.

(사실, 영상 보고 따라서 만들었는데 이걸 두세번쯤 더 해야 영상 순서를 안보고도 만들수 있을 것 같아서 더 만들어봐야하는데 약간 귀찮습니다.)

평소에 좋아하던 유튜브 채널 캐릭터를 토대로 만든 캐릭터 그네 리깅영상입니다.

 

양수진 콜로소 강의 캐릭터 리깅 복습영상

남은 강의에서는 "Limber"를 활용한 사람 리깅 애니메이션을 다루는데, 이것도 본인의 캐릭터로 복습을 해봐야 늘 수 있는것 같습니다. 강의만 봐서는 나중에 활용할 수 있기에는 금방 까먹어서 못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양수진님 강의는 "복습", "실습"을 해봐야 진정으로 습득할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하고, 그 방법이 체화만 된다면 실무에서나 포트폴리오를 만들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단점은 약간 귀찮다는 점입니다.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입니다. 9월달 안에 나머지 강의도 듣고, 영상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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